한국적 독창성을 지닌 학습도시 대덕구
"학습이 자장면처럼 배달됩니다."
3인이면 신청가능
배달강좌제의 개념
- 전국최초
신개념 학습서비스
- 2010년 평생학습대상
대상 수상
- 대덕구만의
특별함
배달강좌제(정규)
배달강좌제란?
- 3인 이상 주민이(대덕구민 과반수 이상) 원하는 학습을 신청하면, 강사가 대덕구 어디든 찾아가는 무료 학습배달 서비스
배달강좌(정규) 신청하기
- 주민 3인 이상(대덕구민 50% 이상) / 대덕구 평생학습홈페이지 모두 가입
- 수강료 : 무료 / 재료비 : 학습자 부담
- 1회 20시간 학습(주당 2시간 이내)
- 연간 1인 최대 3강좌 신청 가능(동시 수강 불가)
전국최초 신개념 학습서비스
배달강좌제 추진배경
- 학습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람은 지역을 바꾼다는 강한 신념
- 열악한 재정으로 학습센터 건립 및 유지관리비의 높은 비용을 감당 할 수 없는 현실을 역발상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인식
- 평생학습 프로그램정보의 부족에서 오는 다수 구민의 소외감 해소
-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에서 오는 한계를 뛰어넘는 전천후 서비스 제공
- 학습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람은 지역을 바꾼다는 강한 신념
배달강좌의 효과
- 전문 유휴인력에게 배달강좌제를 통해 평생교육강사라는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합니다. 차를 몰고 배우러 갈 필요 없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배달강좌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학습시스템입니다.
- 인재대국을 구현합니다. 배움을 통해 자아개발과 성취감, 이를 다시 지역으로 환원하는 선순환의 학습고리로 인재대국 실현의 밑거름을 다져갑니다.
- 학습을 통해 지역을 재생시킵니다. 배우고자 하는 이웃 5명이 모여 함께 배우고 소통을 하면서 사라진 반상회의 기능이 회복되었습니다. 학습으로 혜택을 받은 구민들이 구정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대덕구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학습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은 지역을 변화시킵니다.
- 사교육비가 획기적으로 절감됩니다. 음악ㆍ미술ㆍ논술ㆍ과학실험등 유ㆍ아동에서부터 성인까지 모든 강좌에 대하여 배달강좌를 통해 사교육비가 절감됩니다.
- 지역사회와 경제에 활력소를 제공합니다. 강사의 90%이상이 여성으로 배달강좌로 지급된 강사료는 지역사회와 경제에 활력소를 제공합니다.
- 휴먼네트워킹이 가능합니다. 대규모 학습공간을 건축하는데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 그리고 이를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배움을 통해 이웃과 이웃이 서로 소통하는 휴먼네트워크가 구축됩니다.
-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이웃과 함께 하는 학습을 통해 소외되기 쉬운 현대사회에서 사회안전망으로의 역할을 합니다.
정상에 서다
국가창조지역 사업선정
- 2010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주관 창조지역사업 선정
- 국비 지원규모 : 4년간 960백만원 / 연간 240백만원
2010년 평생학습 대상 수상
2010.12월 대덕구는 제7회 평생학습대상기초자치단체부문 대상 수상 대덕구는 배달강좌제등 독창적인 평생학습시책 추진이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하였다.
배달강좌제 상표등록(2010)